13. 如法受持分 여법수지분 : 법대로 수지하다 (금강반야 법을 받아지녀라).
爾時 須菩提 白佛言 “世尊 當何名此經 我等 云何奉持”
이시 수보리 백불언 세존 당하명차경 아등 운하봉지
佛告 須菩提 “是經 名爲金剛般若波羅蜜 以是名字 汝當奉持
불고 수보리 시경 명위금강반야바라밀 이시명자 여당봉지
所以者何 須菩提 佛說 般若波羅蜜 卽非般若波羅蜜 是名般若波羅蜜
소이자하 수보리 불설 반야바라밀 즉비반야바라밀 시명반야바라밀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所說法不?”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소설법부
須菩提 白佛言 “世尊 如來無所說”
수보리 백불언 세존 여래무소설
“須菩提 於意云何 三千大千世界所有微塵 是爲多不?”
수보리 어의운하 삼천대천세계소유미진 시위다부
須菩提言 “甚多世尊”
수보리언 심다세존
“須菩提 諸微塵 如來說非微塵 是名微塵 如來說 世界非世界 是名世界
수보리 제미진 여래설비미진 시명미진 여래설 세계비세계 시명세계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 三十二相 見如來不?”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 삼십이상 견여래부
“不也世尊 不可以 三十二相得見如來
불야세존 불가이 삼십이상득견여래
何以故 如來說 三十二相 卽是非相 是名三十二相”
하이고 여래설 삼십이상 즉시비상 시명삼십이상
“須菩提 若有善男子善女人 以恒河沙等身命布施
수보리 약유선남자선여인 이항하사등신명보시
若復有人 於此經中 乃至受持四句偈等 爲他人說 其福 甚多”
약부유인 어차경중 내지수지사구게등 위타인설 기복 심다
그때 수보리가 부처님께 여쭈었습니다. “세존이시여! 마땅히 이 경을 무엇이라 이름하며, 저희들이 어떻게 받들어 지녀야 합니까?”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이 경은 ‘금강반야바라밀경’이라 이름하니, 이 이름자로써 너희들은 받들어 지녀야 한다.
그 까닭은 수보리야 부처가 설한 반야바라밀이 곧 반야바라밀이 아니라 그 이름이 반야바라밀이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여! 그대 생각은 어떠한가? 여래가 설한 바 법이 있는가?”
[정해진 법을 설한 바가 없다]
수보리가 부처님께 대답하여 아뢰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는 설하신 바가 없습니다.”
“수보리여! 그대 생각은 어떠한가? 삼천대천세계에 있는 티끌이 많다고 하겠는가?”
수보리가 대답하였습니다. “매우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수보리여! 모든 티끌이 여래는 티끌이 아니라 그 이름이 티끌이라고 말하였으며, 여래가 설한 세계도 세계가 아니라 그 이름이 세계이니라.
수보리여! 그대 생각은 어떠한가? 삼십이상으로 여래를 알아 볼 수 있는가?”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가히 삼십이상으로는 여래를 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여래께서 말씀하신 삼십이상은 곧 상이 아니라, 그 이름이 삼십이상이기 때문입니다.”
“수보리여!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있어 항하의 모래 수만큼 몸과 목숨으로 보시하고 (하더라도)
또 어떤 사람이 이 경 가운데 사구게를 받아 지니기에 이르러 다른 사람을 위해 설명해 준다면 그 복이 훨씬 더 많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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