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공항은 전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공항으로 악명이 높고, 국내에서 진행한 안전도 관련 조사연구용역에서도 8번 중에 8번이 모두 위험하다는 결론이 누적되었다. 이에 안전과 24시간 가동이 가능한 물류 공항은 가덕도가 최선의 입지로 주목되었다.
현 정부의 총리실에서 '공항 설치를 위해 정리해야 할 주변 산과 토지 정리 비용/ 도시 밀집지역 회피/ 안전문제/ 물류 공항 등'을 모두 감안했을 때 가덕도 신공항이 가장 적합하다고 전했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2016년부터 추진된 신공항 문제를 조속히 추진하기 위해 특별법 제정도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12월 21일 뉴스공장은 가덕도 신공항은 경제 공항으로 지방자치와 경제의 새활로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기후위기 시기의 이러한 대규모 건설에 대해 반대의견도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은 “인류가 앞으로 기온 상승 2도를 막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탄소예산은 이제 1조t 밖에 남아 있지 않다”며 “지금 당장 경제적 호황을 누리기 위해 이산화탄소 흡수원인 가덕도의 자연환경을 매몰시키고 가덕 신공항을 세운다면 올 여름 부산을 강타한 역대 최장 장마라는 이름의 기후위기는 또 다른 부메랑이 돼 부산 경제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고 주장했다(2020.11.23, 이상수기자, 경남연합일보). <http://www.gny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7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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