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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

금강경 (살펴보기 : 한자해석) - 제 21분 非說所說分 비설소설분

21. 非說所說分 비설소설분 : 어떤 법도 말로써 설한 바 없다

須菩提 汝勿謂 如來作是念 我當有所說法 莫作是念

수보리 여물위 여래작시념 아당유소설법 막작시념

 

何以故 若人言 如來有所說法 卽爲謗佛 不能解我所說故

하이고 약인언 여래유소설법 즉위방불 불능해아소설고

 

須菩提 說法者 無法可說 是名說法

수보리 설법자 무법가설 시명설법

 

爾時 慧命須菩提 白佛言

이시 혜명수보리 백불언

 

世尊 頗有衆生 於未來世 聞說是法 生信心不?”

세존 파유중생 어미래세 문설시법 생신심부

 

佛言 須菩提 彼非衆生 非不衆生

불언 수보리 피비중생 비불중생

 

何以故 須菩提 衆生衆生者 如來說 非衆生 是名衆生

하이고 수보리 중생중생자 여래설 비중생 시명중생

 

수보리야 그대는 여래가 나는 마땅히 법을 설한 바 있다는 이러한 생각을 짓는다고 말하지 말라, 그런 생각도 하지마라.

무슨 까닭인가, 만약 어떤 사람이 말하길 여래가 법을 설한 바 있다고 한다면 곧 부처를 비방하는 것이며,

내가 설한 바를 이해하지 못한 때문이다.

수보리야 법을 설한다는 것은 가히 설한 법이 없으되, 그 이름을 설법이라고 일컫는 것이니라

그때 혜명 수보리가 부처님께 여쭈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자뭇 중생들이 있어 미래에 사람이 설하신 이 법을 듣고 믿는 마음을 내겠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수보리여 저들은 중생이 아니요 중생이 아닌 것도 아니다.

왜냐하면 수보리여! 중생 중생이라 하는 것은 여래가 설하되 중생이 아니고 이 이름이 중생이기 때문이니라.”